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텍사스홀덤 전략 일반인들을 위한 포커 전략 – John Racener

Racener가 분석하는 우리 독자 중 한 명의 캐시 게임 핸드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Daniel Negreanu나 Phil Hellmuth 같은 포커 프로들이 밀리언 달러의 큰 팟을 두고 경쟁하는 것을 보는 것은 굉장히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에겐 그런 팟을 플레이할 기회가 없을뿐더러 그들의 게임에서 우리의 게임에 적용할만한 것을 배울 수 있는 것도 딱히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제2의 Phil Ivey가 되기를 꿈꾸지만, 현실은 이웃의 홈게임이나 근처 카지노의 낮은 스테이크 테이블에서 그 꿈을 실현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작은 게임에서도 쓸 수 있는 중요한 수단과 팁들을 제공하고자, Card Player에서는 캐주얼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일상적인 상황에서 겪을 수 있는 핸드를 중점으로 일반인들을 위한 포커 전략을 준비했습니다.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콘셉트 – 포스트 플랍 벳 사이즈와 블러프 캐처

John Racener는 2010 포커 월드 시리즈 메인이벤트에서 2등을 해 $5.5 밀리언의 상금을 받은 것으로 잘 알려진 플레이어입니다. 그는 2010 WSOP 메인이벤트 2등 이외에도 WSOP와 월드 포커 투어에서 네 번의 파이널 테이블까지 올라가 그의 총 포커 토너먼트 수익은 $7.4 밀리언이 넘습니다. 다른 많은 유명한 포커 프로들처럼, Racener는 토너먼트로 그의 이름을 알렸지만, 그의 주 수입원은 캐시 게임입니다. 플로리다 출신인 그는 미국 전 지역, 특히 Tampa 지역의, 하이 스테이크 게임 레귤러입니다.

핸드

$300의 스택을 가지고 새로 중간 포지션에 자리 잡은 우리 Hero의 앞에선 폴드가 이어졌습니다. 그가 K◆ Q♥을 가지고 $12로 레이즈를 했고 $675을 가지고 있는 빅 블라인드가 콜을 했습니다.
플랍은 8♠ 6♠ 2♥이었고 빅 블라인드는 체크를 했습니다. Hero가 $17을 벳했고 빅 블라인드는 콜을 했습니다. 턴에서는 A♥가 나왔고 빅 블라인드는 다시 체크를 했습니다.
Hero는 $40의 벳을 했고 빅 블라인드는 콜을 했습니다. 리버 카드는 A♣이고 빅 블라인드가 $110을 벗하며 게임을 리드했습니다. 우리의 Hero는 킹 하이로 콜을 했고 상대의 A♠ K♠에 팟을 잃었습니다.

홀덤사이트 추천 강남홀덤 텍사스홀덤 게임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인터뷰

(노트: Racener는 인터뷰가 끝날 때까지 이 핸드의 결과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Steve Schult: 우리의 독자에 따르면 빅 블라인드에 있었던 플레이어는 그의 가족 중 한 명과 그가 플레이했었던 $5-$10 노 리밋 게임에 관해서 얘기를 했었고, 쓰리 벳을 굉장히 자주 했으며, 블러프를 보여주는 등 전반적으로 굉장히 공격적인 플레이를 했습니다. 많은 정보는 아니지만 이러한 플레이어가 블라인드에서 프리 플랍에 콜을 했을 때는 그의 핸드 레인지를 어느 정도로 짐작할 수 있을까요?ㅡ John Racener: 아직까지는 그냥 스탠더드 한 핸드예요. 정확하게 그가 어떤 핸드를 가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예상해보자면 AX핸드들, 수딧 커넥터, 그리고 포켓 페어들이겠죠. 핸드 레인지를 이보다도 더 좁히려면 그가 이전에 어떤 식으로 플레이했는지를 더 자세히 알 필요가 있어요.

SS: 플랍은 8♠ 6♠ 2♥이었고 우리의 독자는 $17의 벳을 했습니다. 당신은 이 보드에서 그의 씨벳이 마음 에듭니까? 만약 그렇다면 그의 벳 사이즈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합니까?

JR: 플랍에서의 벳은 전적으로 마음에 들어요. 다만, 저였다면 벳을 조금 더 적게 했었을 거예요. 이게 사실은 제스타 일인데, 전 팟을 조금 작게 유지해서 결과적으로는 더 강하게 보이는 것을 좋아해요. 제 생각에 그는 너무 세게 나가서 빅 블라인드 입장에선 그가 약한 핸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SS: 턴 카드는 A♥였고 빅 블라인드는 다시 체크를 했습니다. 우리의 독자는 $40의 벳을 했습니다. A가 블러프 카드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까?

JR: 제 생각에 A는 벳 하기에 좋은 카드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상대가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틀려진다는 것을 그가 알아야 해요. 이런 벳을 하기 전에는 상대를 잘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A와 허접한 카드로 플랍에서 콜을 했을 것 같진 않아요. 만약 상대가 A-9이나 그보다 더 나은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플랍에서 콜을 할 거예요. 그래서 턴에서 벳을 한 것은 마음에는 들지만 저라면 $40보다는 더 적게 벳을 했었을 거예요. $40불은 너무 많은 것 같아요.

SS: 상대가 두 번 연속으로 체크-콜을 했는데 당신은 이제 그의 핸드 범위를 좁힐 수 있겠습니까?

JR: 전 그가 A-10이나 A-J 같은 핸드로 플랍에서 콜을 했다고 생각해요.

SS: 리버에서는 두 번째 A가 나왔지만, 스페이드는 아니었고 상대는 $110의 벳으로 리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당신은 어떤 생각을 할 것 같습니까?

JR: 전 제가 그전에 예상했던 빅 에이스가 맞다고 생각해요. 그는 아마 플랍에서 넛 플러쉬 드로를 가지게 되었고 턴에서 페어를 맞췄을 것 같아요. 그런 핸드로 그가 플랍에서 체크-레이즈를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전 진짜 그가 A-10, A-J, 혹은 스페이드 A-x일거라고 생각해요.

SS: 이 시점에서 우리의 핸드는 확실히 블러프 캐처(상대가 블러프 핑을 했을 때만 이길 수 있는 핸드)가 되었군요. 만약 당신이 킹 하이로 블러프를 잡기로 했다면 어떤 다른 카드로도 우리가 블러프를 잡을 수 있을까요? 이 시점에서 킹 하이나 포켓 퀸이나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JR: 머 그런 셈이죠. 왜냐하면 그가 스페이드 드로나 에이스가 아닌 다른 카드로 그가 게임을 리드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하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킹 하이는 포켓 9에서 킹까지의 핸드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돼요. 킹 하이보다 낮은 카드로는 블러프 캐치를 하고 싶진 않아요. 콜을 함으로써 위험부담을 안기 시작했는데 상대가 맞추지 못한 플러 쉬드로로도 당신의 핸드를 이길 수 있거든요.

SS: 그래서 당신은 콜을 하실 겁니까?

JR: 아니요, 전 그가 A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아주 빨리 폴드를 할 것 같아요.

SS: 결과에 따르면 당신이 맞습니다. 상대는 A♠ K♠을 가지고 있었어요. 빗나간 플러쉬 드로지만 결국 트립스를 맞췄지요.

JR: 그거 참 이상하네요. 상대가 플레이한 방식이 그다지 마음에 들진 않아요. 전 그가 리버에서도 체크를 헸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하면 상대가 계속해서 블러프를 할 것이고 더 많은 밸류를 끌어낼 수 있었을 테니까요.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Roy Cooke의 텍사스홀덤 포커전략 – 자신을 보여주기

상대를 속이는 이미지 만들기

겉모습에 현혹되지 마라. 사람과 물건은 보이는 모습이 다가 아니다.
-William Booth

이미지는 사실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속임수들이 광범위하게 남용되고 있고 특히 겜블링의 세계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유를 들자면 우리는 사람들이 진실을 아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속임수를 쓰고자 하는 마음은 자주 들지만 사실 생각보다 우리는 그렇게 자주 속임수를 쓰지는 않습니다.

속임수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가끔은 절반의 진실만을 알려줘서 의도적으로 상대를 속이기도 하고, 어떤 때는 거짓말로 속이기도 합니다. 또한, 의도적인 무언의 행동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이러한 갖가지 유형의 속임수들을 텍사스홀덤 포커 테이블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텍사스홀덤 포커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사전적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경쟁하기 위해 테이블에 있는 것이고 속임수는 게임의 지극히 일반적인 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속임수를 쓰는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지 몰라도 제가 보기엔 그들의 수법 대부분은 너무 뻔합니다. 만약 당신이 상대를 속이려 한다면, 그냥 그들이 눈치채도록 내 버려두세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참 속이기가 쉽습니다. 천성적으로 순진하거나 포커 테이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거나 둘 중의 하나겠지만 어쨌든 그들은 상황을 보이는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현실을 부정하고 싶거나 망상으로 인해 그저 진실이 아닌 것들을 믿고 싶어 합니다. 그들은 심리학적으로 편향되어 있어 그들이 믿고 싶은 것들만 믿습니다.

그리고 그런 그들의 잘못된 신념을 부추기려는 의도는 포커 테이블에서 심심찮게 보이죠. 텍사스홀덤 포커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대부분 그러한 모습들에서 나옵니다.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텍사스홀덤 온라인홀덤

하지만 포커에는 좀 더 격식 있고 효과적인 속임수들도 있습니다. 모든 포커 플레이어들은 사전에 우리 모두 가상대의 돈을 따기 위해 플레이한다는 걸 인지하고 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교적인 플레이어들이 편하게 게임에 임할 때쯤 게임은 더 활발해집니다.

대부분 게임에서, 적어도 미들스 테이크 게임까지는, 대부분 플레이어의 실수는 그들이 폴드를 해야 했을 때 콜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실수는 상대가 콜을 해야 할 때 그들을 폴드하게 만들려는 전략의 효과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대를 조종하려 할 때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모는 것이 훨씬 쉬운 법입니다. 그러니 이런 게임에서 당신은 사람들이 콜을 하고 싶은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사람들은 상대가 운을 중요시하거나 사교성 있으며 그리고 그들이 예상할 수 없을 때 더 많이 콜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황이 그렇다 보니 사교적인 게임에서는 운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언급하되 가볍고 유쾌하게 말하세요. 최대한 사교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불평하지 말고 절대 화를 내지 마세요. 물론 우리는 모두 포커가 기술이 중요 한게임인 것을 알고 있고 이기기 위해 플레이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이미지를 있는 그대로 나타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종종 헤드폰을 끼고 있거나 늘 폰을 보느라 말 한마디 하지 않고 그저 앉아서 핸드만을 인내심 있게 기다리는 포커 프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굉장히 견고하게 플레이하고 있으며 자신은 눈치채지도 못한 채 그 사실을 모든 사람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마침내 그들이 기다리고 있던 핸드가 들어왔을 때 필요한 액션과 에퀴티를 잃고 있는 것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 또한 다른 방법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게임 초반에는 이상하게 플레이를 하다가 이후에 제대로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예측 불가능한 이미지를 만듭니다. 이런 방식이 효과가 있긴 하나 플레이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의 부정적인 에퀴티를 대가로 내야 합니다. 이론가들은 다음에 더 많은 액션을 받음으로써 그 대가를 쉽게 충당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대부분은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평균적으로 더 많은 에쿼티를 가질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은 부정적인 에쿼티를 내는 방식을 쓰지 않고도 상대가 예상하기 힘들게 플레이해서 예측하기 힘든 이미지를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랜덤 플레이를 하면서 긍정적인 에쿼티를 발굴해내는 거죠.

당신은 레이즈를 많이 함으로써 그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드로 핸드로 레이즈와 함정을 파 놓는 플레이를 하거나, 긍정적인 에쿼티를 위한 세미 블러프를 하기, 예상 밸류(EV) 블러프를 하고 핸드를 보여주기, 그리고 모든 마지널 핸드와 EV핸드를 플레이하면서 그 티를 내서 관심을 끄는 등의 플레이가 이에 속합니다. 한번 의심의 씨앗을 상대의 마음속에 뿌려두면 상대는 당신의 전략에 따라오게 될 것입니다.

많은 플레이어는 그들의 상대를 틸트에 빠지게 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상대를 실수하게 하기 위해 비 하하 고모 욕을 주고 조롱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방법이 단기간으로는 효과적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만 보통은 불쾌한 분위기를 만들어 레크리에이션 플레이어들을 테이블 밖으로 내몰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틸트 짜기”는 지는 전략입니다. 텍사스홀덤 포커는 장기적인 게임이고 당신은 그에게 맞게 접근해야 합니다.

상대가 폴드를 너무 자주 해온다면 또 다른 게임 플랜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게임에선, 당신은 진지하고 간단하고 복잡하지 않게 보여야 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당신은 콜을 하는 성향이 아닌 상대를 콜 하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블라인드 스틸이나 블러프, 그리고 덫을 치는 플레이들로 상대방의 스택을 조금씩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이런 식의 게임을 제대로만 플레이한다면 루즈한 콜링 스테이션을 상대로 한 게임보다 더 나은 EV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포커에서는 상대의 생각을 조정할 수 있는 많은 교묘한 트릭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상황에 따라, 당신이 원하는 결과와 상대의 성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 전의 핸드에서 크게 지고 난 후 빅 핸드가 들어왔을 경우 당신은 상대의 마음속에 당신이 틸트 되었다는 생각을 주입하게 시키고 싶어 할 겁니다. 어떤 식으로 이 책략을 풀어나갈지는 당신의 상대 눈치가 얼마나 빠른지에 달려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당신은 그저 당신이 틸트 되었다고 밝히거나 “분노의 레이즈” 같은 말들을 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그런 표현들을 꿰뚫어 보고 당신이 그들을 속이려 한다는 것을 알아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통찰력 있는 상대와 플레이를 할 때는 당신의 레이즈를 강조한다거나 너무 뻔하지는 않게 하되 당신이 화가 났다는 것을 분명히 표시를 내는 등 좀 더 정교한 접근방식이 필요합니다.

포커 테이블에서 혹은 당신의 삶 속에서, 당신은 종종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로만 보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봐왔을 겁니다. 하지만 그들이 눈치채지 못한 채 그들의 숨겨둔 모습이 보이고 실수를 하게 될 때 그에 따른 대가는 그들의 몫입니다.

요컨대, 상대를 너무 과소평가하지 말고 당신이 이제는 정확히 상대를 읽을 수 있다고 자신하지 마세요. 적절한 밸런스는 진실을 꿰뚫어 보는 리딩과 상대의 성향을 같이 고려했을 때 만들어집니다.

추가로, 전 포커를 칠 때의 당신의 모습과 실제 삶에서의 당신의 모습을 구분 짓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포커에서의 속임수는 사전에 모두가 이해하고 있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마음을 속임수를 쓰고 남들을 조종하는 방향으로 훈련을 시키다 보면 당신의 뇌는 포커를 치지 않을 때도 그런 식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당신은 특별히 주의해서 이 두 모습을 구분 지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삶에서 같이 있어지고 싶지 않은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포커 테이블에 앉아 게임을 하게 되면 당신 자신에게 물으세요. “어떤 이미지가 가장 유리할까?” “상대의 의식 수준과 판단력을 생각해 봤을 때 어떻게 그 이미지를 그들을 상대로 가장 잘 나타낼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질문인, “어떻게 이 이미지를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홈으로 이동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